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일상에서 우는 아기의 울음 그치기에 효과적인 방법들

by 누리봄 돌상 2017. 11. 8.

아기들은 말이나 상황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귀로 듣고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소리가 울음을 그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거나 소리가 특이할 경우 소리가 나는 쪽을 주시하거나 집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른들은 잡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도 아기들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육아에서 많은 엄마들이 아기들의 울음에 대해서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물론 아기들의 질병이나 개인차에 따른 불쾌감 등 여러가지 요인이 아기들의 울음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만 아기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엄마의 건강한 육아로 이것은 극히 드문 현상이겠지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인 일상에서 아기들의 울음을 그칠 수 있는데 도움이 될만한 소리를 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닐봉지, 비닐봉투


일상에서 쉽게 획득하거나 마련할 수 있는 비닐 봉지를 만지작 거리는 소리에는 의외로 아기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는 소리중에 하나입니다. 


이는 엄마 뱃속에 있을 때 들리는 심장 소리를 닮아서라는 이유도 있습니다. 어른들은 바스락거리는 소리에 대해 시끄러운 소음이 될 수 있지만 비닐봉지의 바스락거리는 소리에 아기는 놀라움과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 비닐 봉지 소리를 들려줄 때는 아기와 조금 떨어진 장소에서 소리를 내거나 아기 주변에서 소리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 봉지에 바람을 후~ 하고 불어넣어 풍선 형태로 부풀린 뒤 입구를 잘 메우고 이 상태에서 사박사박 소리를 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월령이 낮은 경우 비닐 봉지를 아기혼자 가지고 놀게하거나 아기들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공간에 놓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아기가 기저귀를 싫어할 때는 기저귀의 마찰음에도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기저귀 갈이는 상당히 싫어하는데 이 때 기저귀를 비비거나 조물락~조물락 거리는 소리에 집중하게 해준다면 울음을 그칠 수 있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진공 청소기


아기들은 진공 청소기의 흡입 소리를 들으면 울음을 그칠 수도 있습니다. 어른들에게는 일상 소음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진공 청소기의 흡입소리는 아기들이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 흐르는 혈류의 소리와 비슷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기 귓가에 가까이에서 들려주는 것은 절대 안되며, 특히 아기 옆에서 소리를 들려주겠다고 청소기를 운전하면 먼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아기가 있는 옆방에서 진공 청소기로 청소를 해보거나 진공 청소기의 스위치를 켜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 흐르는 소리


아기들은 물 흐르는 소리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 흐르는 소리는 어른들도 개인차에 따라 좋아하는 소리중에 하나인데 물이 흐르는 소리 역시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와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물이 흐르는 소리는 일반적으로 힐링, 태교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졸졸 흐르는 시냇물 소리와 시원하게 콸콸~ 흐르는 폭포수 소리는 정신을 진정시키는 치유효과가 있습니다. 


아기들에게 친근한 소리는 빗소리 정도가 되겠지만 비오는 날은 대게 실내에서 빗소리가 들려도 아기들은 신경을 쓰지 않게 됩니다. 아기가 심하게 운다면 주방에서 수돗물을 조금 흘려보내는 방법으로 관심을 끌어보는 것도 우는 아기를 달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의 CF


일반적으로 아기들의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최강의 방법인 텔레비젼이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더욱 폭넓게 아기들의 무료함을 달래거나 울음을 그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경우 아기들의 시력, 눈 건강, 사시 현상 등과 관련해 장시간 아기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기들이 텔레비젼에 반응하는 이유는 나오는 내용이 좋거나 재미가 있어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화면의 색상과 밝기가 관심을 끌기 때문입니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내용 중에서도 CF는 정해진 짧은 시간에 음악이나 특징적인 강조 등이 가장 많기 때문에 아기들이 단시간내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대로 이것이 진정이 필요한 아기들에게는 자극을 줄 수 있게되니 일상에서 아기들이 울거나 무료할 때 TV에만 너무 의존하면 좋지 않다는 점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만약 위의 방법에도 아기의 주위를 끌지 못한다면 아기들을 진정시킬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Baby Sleep Instant'를 활용해 더욱 다양한 소리로 주위를 끌어보시길 바랍니다. 아기들의 개인차에 따라 효과가 있거나 미비할 수 도 있습니다만, 과거의 관련 어플리케이션들보다는 평가가 매우 높은 것 같습니다. ^^


Baby Sleep Instant - Google Play의 Android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urbandroid.babysleep




댓글